안녕하세요 Daily Life 입니다.
코로나 19로 막혀 있던 하늘이 열리면서 '보복여행' 여행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낼만큼 많은 분들이 해외여행을 즐기고 있는 데요. 그중에서도 올해 우리나라가 해외여행지로 가장 많이 선택한 곳이 일본이라고 합니다. 우선, 일본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는 제처두고 일본이 인기가 있는 이유로는 저희 나라와 가까워 비행기 값이 저렴한 편인 것은 물론 해외 여행으로도 유명한 관광지이기 때문에 인프라가 잘 형성되어 있는 나라입니다. 또한, 엔화가 저렴해 졌다는 부분에서 많은 분들이 일본을 해외 여행지로 선택하는 이유로 알려져있는 데요. 이 처럼 여러가지 이유로 올해 일본이 우리나라가 가장 많이 가는 여행지로 선택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과의 문화 차이로 생기는 불편한 점들은 없을까요? 오늘은 꼭 알아야 하는 일본 여행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꼭 알아야 하는 일본 여행 주의사항 6가지
처음으로 일본을 가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필수 사항! 일본에서 하면 안 되는 행동 6가지로 일본 여행 전에 알아야 하는 기본적인 일본 매너입니다.
한국은 '우측', 일본은 '좌측'
일본 여행 주의사항으로 첫 번째로 우측으로 통행하는 것이 보통인 한국과 달리 일본의 경우 좌측통행이 기본인데요. 도로 위의 차는 물론 길거리와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할 대에도 좌측으로 이동하셔야 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기본적으로 '우측'에 서서 '좌측'을 비워두는 것이 일반적인데 일본은 그 반대인 '좌측'에 서서 '우측'을 비워둡니다. 하지만 일본 내에서도 우측통행인 곳이 있는 데, 그곳은 바로 오사카에 있는 간사이 지역입니다. 이곳만 특별한 이유는 1970년대에 오사카에서 개최한 세계 박람회 오는 외국 관람객들에서 혼란을 주기 않기 위해 우측통행을 시작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일본 여행 주의사항 중 좌측통행에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이 '차도'인데요. 여행 가시는 분들의 경우 렌터카를 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본의 경우 저희 한국과는 차선이 반대로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운전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운전석 또한 반대로 있어 아차 하는 순간 차선 이탈은 물론 역주행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초보 운전하시는 분들보다 숙련된 운전자분들이 특히 더 이런 좌측 통해 및 좌측운전석에 취약하다고 하니 꼭 주의하시고 렌터카를 운전하시면 좋겠습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조용히, 통화는 자제
우리나라에서도 공공장소나 대중교통 이용 시에는 정숙해야 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데요. 일본 여행 주의사항으로 일본은 저희 한국 보다 더 조용히 이용해야 합니다. 일본에서는 남들에게 민폐를 주는 것을 꺼려하고 조심하는 문화가 있는 데, 일본에서 이것을 '메이와쿠 의식'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문화는 일본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어 일본인들의 생활태도에 잘 나타납니다. 만약, 일본인들과 친하게 지내고 싶으시다면 이러한 '메이와쿠 의식'을 꼭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메이와쿠 의식' 때문에 일본 여행 주의사항으로 지하철이나 공공장소, 특히 대중교통 이용 시에 큰 소리로 대화를 나누거나 전화통화하는 것은 큰 실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큰 소리나 대중교통 이용시 통화를 하게 된다면 주변의 눈초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메이와쿠 의식'은 법적으로 금지하는 것이 아니며, 정말 급하거나 필요한 통화의 경우 일본의 현지인들도 작은 목소리나 통화의 내용이 새어나가지 않게 이용하고 있으니 만약, 정말 급하다면 통화를 하실 때 낮은 목소리로 통화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일본은 전기도 자산입니다, 무단으로 핸드폰 충전 시 '전기 도둑'
일본 여행 주의사항 중 한국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 또는 오해를 받는 게 '전기 도둑'인데요. 한국에서는 식당이나 카페, 공공장소 등 자유롭게 전기를 충전하여 사용하기 때문에 일본에서도 자연스럽게 충전을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전기 도둑' 취급을 받아 절도범으로 처벌받을 수 있으니 필히 '보조배터리'를 챙겨가셔야 합니다.
이는 일본의 경우 전기 요금 민영화로 인해 비싼 전기료에 대해, 전기가 자산 취급을 받기 때문인데요. 그러기 때문에 와이파이 또한 손님에게 개방하지 않는 가게도 많다고 합니다. 특히, 소규모 가게 일 수록 이러한 경우가 많다고 하니 이점을 알아 두셔야 일본 여행 시 불편함 없이 여행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밑반찬' 무료가 아니다
일본의 식당을 한 번이라도 이용해 보신 분들이라면 아실 겁니다. 일본 이자카야에서 술을 마시게 되면 '밑반찬'이 나오는 데, 한국인이라면 보통 기본 술안주로 생각하고 가볍게 드시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일본에서는 스끼다시, 오토오시라고 불리는 것으로 약 300 ~ 500엔 정도의 가격대로 식사 후 계산서 포함되는 주문하지 않은 음식입니다. 이 것은 개인이 운영하는 이자카야 풍습이 지금까지 내려오면서 생긴 관습인데요. 일본에서는 아직도 많은 술집들이 이러한 관습에 따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화를 모르신다면 계산 시에 불어난 비용으로 당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 여행 주의사항 중 술은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하는 부분인데요.
이러한 일본 여행 주의사항 중 하나인 오토오시, 스끼다시 문화를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인당 최대 500엔이라는 가격 때문에 술을 잘 마시고 계산 시에 많이들 싸우게 되는 데요. 특히, 현지인들의 경우 이러한 문화에 익숙해서 이해하고 넘어가지만 외국에서 온 관광객의 경우 사기를 당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아 말다툼이 자주 벌어집니다. 요즘 젊은 일본인들의 경우 이러한 문화를 꺼려하기 때문에 이자카야를 이용 시 오토오시, 스끼다시를 빼달라고 하시는 분들이 많아 졌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문화가 없어진 이자카야도 많이 있지만, 저희가 이용하는 이자카야에 오토오시, 스끼다시 문화가 있다면 밑반찬이 필요 없을 때에는 필히 오토오시, 스끼다시가 필요 없다고 말해야 합니다.
일본 택시는 '자동문'
일본 영행 주의사항 중에는 택시에 대한 것도 있는 데요. 한국의 택시와는 다르게 일본의 택시는 문을 열고 닫을 필요가 없습니다. 이유는 택시 기사님이 알아서 자동으로 열고 닫기 때문인데요. 한국 분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실수가 직접 열고 닫으려고 하는 데, 이 택시 기사님에 대한 행동은 배려가 아닌 자칫하면 위험행동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는 일본 택시는 승객이 택시를 타고 내릴 때까지 승객의 안전을 책임져야 할 의무가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승객이 택시를 타고 내릴 때 사고를 당하게 된다면 이는 택시기사의 책임이기 때문에 택시기사는 모든 안전을 확인한 후에 문을 열어줍니다.
일본 택시기사의 좌석에는 뒷좌석을 열 수 있는 레버가 있는 데, 택시기사는 이를 통해 뒷좌석의 문을 열고 닫습니다. 만약 억지로 뒷좌석의 문을 열고 닫으려고 하면은 이 레버가 고장이 나거나 레버를 잡고 있는 택시기사의 손목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니 일본에서 택시를 이용 시에는 주의하셔야 합니다.
일본 '소매치기' 조심
해외여행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장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하는 데요. 치안이 좋기로 소문난 일본이라도 소매치기는 일본 여행 주의사항으로 필히 기억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일본은 아직까지도 카드보다는 현금으로 돈을 계산하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일본에는 카드로 결제가 되지 않는 가계가 많이 있습니다. 특히, 번화가를 벗어나게 되면 이러한 가계들이 더욱 많아지는 데요. 식당에서 식사 후 돈이 부족해지거나 결제를 카드로 할 생각이었다면 미리 돈을 넉넉히 챙기거나 식당에 카드 결제 서비스를 운영하는지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일본 여행 오시는 관광객들이라면 보통 비상금, 혹은 그날 쓸 돈들을 미리 챙기는 데, 일본의 소매치기들은 이러한 분들을 자주 노리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이 많이 있는 장소등에서 이러한 피해를 많이 입게 되는 데요. 옷의 안쪽 주머니나 가방방의 지퍼를 가슴에 두는 등의 방법으로 소매치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일본 여행 주의사항에 대해 알려드렸는 데요. 이 밖에 자전거나 우산 도난 등의 주의사항들이 있지만, 한국에서도 비슷하게 조심하셔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따로 언급하지는 않았습니다. 일본 여행 주의사항들만 잘 알아두시고 여행을 하신다면 큰 문제없이 즐겁게 여행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 데요. 일본을 여행 가는 분들이 많이 있는 만큼 여러 가지 주의사항에 대해 정보교환이 이루어져 있지만, 생각보다 이러한 기본적인 것들에 대해 놓치고 여행 가시는 분들이 있는 만큼 일본 여행 전 주의사항에 대해 다시 한번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호감 시그널! 여자가 남자를 좋아할때 행동 05가지 (1) | 2023.08.28 |
---|---|
넷플릭스 외국 예능 추천 TOP4! 어서와 이런거 처음이지? (2) | 2023.08.27 |
키토 다이어트 단기간 7kg감량, 전현무, 임지연 식단 꼭 알아야할 효과와 부작용 (2) | 2023.08.25 |
금연 후 몸의변화, 한번에 성공하는 방법, 금단증상 극복 (2) | 2023.08.25 |
탈모를 예방하는 습관, 머리가 자라나게 하는 방법 (4) | 2023.08.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