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aily Life 입니다.
저번에는 강아지 구강건강을 위한 치석예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오늘은 강아지의 건강상태 체크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는 아파도 말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치료를 해야하는 시기를 놓치기 쉽습니다. 소중한 우리의 반려견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함께 할 수 있도록
강아지 건강 상태 체크방법 노하우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건강 상태 체크리스트
대변으로 알아보는 반려견 건강체크
사람도 몸의 문제가 생기면 대변에 이상이 보이듯이 강아지도 똑같습니다. 강아지도 변의 상태를 확인하고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변의 형태, 색상, 양, 수분 을 확인하고 상황에 맞는 대처를 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보통 배변횟수는 1일 1 ~ 4회, 너무 무르지 않고 갈색을 띠는 것이 건강한 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 혈변
강아지 혈변이 보게된다면 크게 놀라셨을 겁니다. 혈변의 가장큰 원인은 장염, 췌장염, 스트레스 등이 있는데요 적은 양의 피가 섞여있다면 변비이거나, 항문 주변에 출혈이 발생 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혈변은 위험한 상태일 수 있으므로 혈변을 했다면 무조건 동물병원에 찾아가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강아지 혈변 검사 방법
혈변으로 인한 출혈이 많을 때 증상이 심하면 탈수, 탈진과 함께 저혈압성 쇼크가 일어날 수 있어요. 미량의 혈변이라도 가볍게 넘어가기 어려운 이유입니다. 강아지가 혈변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혈액 검사, 키트 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받아서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 보세요.
강아지 혈변 치료 방법
강아지 혈변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병원에서는 진단명에 따라 먹는 장염이라면 구충제나 항생제, 지사제, 췌장염이라면 수액 투여 등의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2. 노란색변
강아지가 주황색, 혹은 노란색 변을 보는 경우에는 간, 쓸개의 혹은 장의 문제인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어두운 갈색에 가깝다면 대장, 황색에 가깝다면 소장의 문제를 의심해보세요. 또한, 음식이 소화기관에서 너무 빠르게 이동했거나 많은 양의 채소를 섭취했을 때도 변 색깔이 옅은 갈색을 띄기도 한답니다. 그리고 사료를 바꾼 후 노란색 변이 나왔다면 바꾼 사료가 강아지에게 맞이 않는 것은 아닌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검은변
검은 똥은 대변에 피가 섞인 채로 굳어진 결과일 수 있습니다.
대변에 있는 혈액은 궤양, 암, 기생충을 포함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꼭 동물병원에 내원해서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4. 초록색변
강아지의 녹색 똥은 체내에서 미처 소화되지 않은 녹색 채소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또는 감염이나 장 내 세균성 질환 문제일 수 있습니다. 장염으로 인한 기능저하가 발생하면 장에서 유로빌로겐의 재흡수가 이뤄지지 않아 초록색 변이 배설 됩니다.
5. 설사
강아지가 설사를 하는건 정말 안좋은 신호 인데요, 강아지의 건강이 안좋거나 대부분의 질병에 설사를 하게 됩니다.
질병 파보, 코로나 같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세균 감염, 암, 심장병 등의 질병에 의해서도 설사를 할 수 있어요. 만약 강아지 설사가 하루 이상 멈추지 않는다면 꼭 동물병원에서 전문적인 치료와 상담을 받으셔야 합니다.
강아지 건강 상태 체크리스트
강아지의 외관으로 확인하는 반려견 건강체크
1. 강아지의 코
후각이 예민한 강아지들에게 '코'는 건강 상태를 체크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입니다. 만약 강아지의 코가 촉촉하지 않고
계속 건조한상태를 유지한다면 원인을 파악하고, 건강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코가 촉촉해야 하는 이유
강아지들의 코가 촉촉할 수 있는 이유는 콧 속 점막에서 분비되는 점액 때문인데 이 점액은 윤활유 역할을 하여 냄새를 더 잘 맡을 수 있게 도와줍니다. 강아지에게 후각은 주변 환경을 살피고, 두뇌 활동을 하기 위해 아주 중요한 기관입니다. 촉촉한 코는 강아지들의 이러한 후각 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기 때문에 코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늘 신경써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코 건조의 원인
비루관 이상
강아지들의 비루관이 막히면 코로 눈물이 나가는 길이 막혀 코는 마르고, 눈 주변은 과하게 젖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말티즈, 푸들에게 잦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피부질환
강아지의 코는 햇빛을 가장 먼저 받는 신체부위라고 합니다. 여름철 강한 자외선 아래 장시간 있는 경우 코가 마르기도 합니다. 실내에서도 노즈워킹을 하고 무언가를 숨기며 비비는 행동 등을 통해 물리적인 자극을 직접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피부에 질환이 생긴 경우 코가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탈수
몸에 수분이 부족한 경우 코가 마르는데 운동 후 일시적인 탈수가 아닌 여러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라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설사나 구토, 잇몸 마름, 무기력함, 고열 등의 증상이 있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검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면
수면 중에는 평소와 다르게 강아지가 코를 핥지도 않고, 분비액도 생성되지 않아 코가 마릅니다. 이 또한 노화와 마찬가지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 경우 잠에서 깬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시 촉촉한 코로 돌아옵니다.
건조한 강아지 코 케어방법
충분한 수분을 보충 해주고, 온도와 습도를 신경써주세요, 특히 건조한 겨울이나 더운 여름에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강아지 코에 각질이 일어날 정도로 건조가 심하다면 바세린을 소량 발라주셔도 좋습니다.
2. 강아지의 눈
강아지의 눈 건강은 강아지의 시력을 포함한 눈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강아지의 눈은 망막, 수정체, 동공, 결막 등 다양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들이 질병이나 감염 없이 건강 하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시력은 강아지가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동하며, 소통하는데 필수적인 감각기관이기 때문이죠.
강아지 눈 건강 관리 방법
매일 강아지 눈 상태 확인하기
매일 강아지의 눈이 건강하고 맑아 보이는지 확인해주세요
눈 주변 충혈, 붓기, 흐림, 눈물 등 변화를 관찰하고, 크기, 모양, 색상의 변화를 주의 깊데 살펴봐주세요
강아지의 행동 주시하기
눈을 과도하게 깜빡이거나, 눈을 문지르지는 않는지, 빛에 예민하게 반응하는지 주의 깊게 살펴봐 주세요
강아지 눈 주위 위생관리
강아지 눈 주위의 눈꼽이나 이물질을 주기적으로 제거해주고, 털이 눈을 자극하지 않도록 정리해주세요
강아지 눈 케어방법
강아지에게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를 배급해주세요, 눈에 좋은 영양분은 비타민A, C, E, 루테인, 지아잔틴, 오메가3 등이 있습니다.
3. 강아지의 귀
강아지의 귀 질환은 아주 흔하게 나타는 질병중에 하나 입니다. 귀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거나 강아지 귀에 딱지가 있는
경우 등 강아지의 귀 상태를 자주 점검해서 귀 건강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강아지 귀 염증이란?
강아지 귀 염증의 대부분은 외이염이에요. 귀의 입구에서부터 고막에 이르는 귓구멍에 발생하는 염증을 의미하죠. 염증은 귀 내부에 세균이나 곰팡이, 진드기 등 외부 물질이 침입하거나 아토피, 알레르기에 의해서도 발생하죠.
이런 감염은 급성으로 일어나기도 하고 만성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감염 초기에는 한쪽에만 귀 염증이 생기는데, 시간이 경과되면 양쪽 귀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강아지 귀 염증이 발생하면 악취, 분비물,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강아지 귀 염증 원인
알레르기
음식, 꽃가루 또는 여러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귀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요. 아토피도 환경에 의한 알레르기 중 하나죠.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알레르기 유발원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습기
귀가 길어 접힌 모양이거나, 귓속에 유독 털이 많이 나는 견종이라면 귀 내부가 쉽게 습해지고, 염증 발생 가능성도 높아지죠. 귓속의 따뜻하고 습한 환경이 세균과 곰팡이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물질
풀씨나 모래 등 작은 이물질이 귓구멍에 박혀서 자극과 감염으로 악화될 수 있어요.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쿠싱증후군으로 인한 호르몬 불균형이 귀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강아지 귀 염증 관리법
강아지 귀 염증 완화 식사와 영양제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사는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감염을 물리치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해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E 등이 포함된 영양제를 섭취하면 귀 염증이 회복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강아지 귀 염증 청소 방법
수영이나 목욕 후에 귀를 완전히 건조시켜 주세요. 정기적으로 강아지의 귓속 이물질을 제거하고 귀 털을 제거해 주는 것은 감염이 진행되는 것을 막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럼 여기까지 강아지 건강 상태 체크방법 이였습니다.
모두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를 자주자주 확인해서 건강을 챙겨주세요
2023.08.08 - [오늘의 상식] - 강아지 치석 제거하는 방법, 입냄새 제거 및 예방법
'오늘의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중독 인가? 자가진단 테스트, 원인과 예방법 (1) | 2023.08.15 |
---|---|
다이어트 식단 추천, 건강하게 2개월 만에 10kg 감량 식단 (0) | 2023.08.10 |
카카오페이지, 판타지 소설 추천 BEST10! 1탄 [ 2023년 8월 ] (1) | 2023.08.09 |
꿀잠의 비밀! 수면시간에 대해 알아보자! (1) | 2023.08.08 |
강아지 치석 제거하는 방법, 입냄새 제거 및 예방법 (0) | 2023.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