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식

여름철 더위 해결! 시원한 음식 추천 BEST10

by dailylife 2023. 8. 7.
728x90

안녕하세요 Daily Life 입니다.

더위가 한층 더 기승을 부리는 8월 초, 왕성했던 식욕들도 더위에 입맛이  뚝뚝 떨어져가는 데요. 그렇때면 기력도 같이 떨어지는 것 같아 매년 고역입니다. 그런 여러분들의 떨어져 버린 입맛을 되돌리기 위해 시원한 음식들을 준비했습니다. 차가움에 오금까지 시원해지는 여름철 시원한 음식 추천 BEST7!

 

여름철 더위 해결! 시원한 음식 추천 BEST7

01. 팥빙수

대국민 여름 간식! 팥빙수를 빼놓을 수 없는 데요. 시원한 얼음과 담백한 팥, 그위에 연유만 뿌려도 맛있을 정도로 시원한 음식 팥빙수는 여름철 영혼의 단짝입니다. 특히, 과일, 초콜릿 등 다양한 재료들을 활용한 팥빙수도 맛뿐만 아니라 시선까지 사로잡아 눈까지 즐겁게 하는 데요. 신라호텔의 망고빙수의 경우 매년 여름 SNS에 인증샷을 올릴많큼 맛과 분위기 등 시원한 음식으로 젊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02. 수박화채

여름하면 제철과일인 수박이 빠질수는 없는 데요. 옛날부터 여름에 온가족이 모여 수박으로 더위를 해결하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그런 수박의 속을 파내고 얼음과 각종 과일을 넣고 사이다로 마무리하면 톡톡 쏘는 청량감이 살아있는 시원한 음식 수박화채를 즐길 수 있는 데요. 시원한 수박화채 한 그릇이면 무더위에 지쳐버린 몸을 달래기에 딱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집에서도 간단히 시원한 음시인 수박화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03. 냉면

여름하면 냉면, 냉면하면 여름이라는 공식에 딱 어울리는 시원한 음식의 대표주자인 냉면은 본래 옛날 북쪽에 살던 사람들이 동치미국에 면을 말아 먹은 찬국수 요리로 시작된 겨울 음식인데요. 이제는 여름철에 즐겨먹는 시원한 음식으로 널리 알려졌습니다. 냉면은 물냉면과 비빔냉면으로 나뉘며 지역별로 평양내면, 해주냉면, 강계냉면, 진주냉면, 함흥냉면 등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04. 초계국수

여름만 되면 더위를 극복하기 위해 여름 보양식으로 잘알려진 삼계탕을 주로먹는 데요. 시원한 하게 먹을 수 잇는 닭요리 초계국수를 아시나요?. 시원한 음식인 초계 국수는 함경도와 평안도 지방의 전통 음식으로써 차게 식힌 닭 육수와 식초, 겨자로 간을 하고 닭의 살코기를 얹어 먹는 냉국수 요리입니다. 초계국수의 경우도 겨울철에 먹던 음식이였으나 이제는 무더위에 시원한 음식을 찾는 분들이 즐겨 먹는 여름철 별미가 되었습니다.

 

05. 메밀소바

메밀은 찬 성질을 가진 식재료써 체내 열을 낮춰주는 시원한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밀이나 쌇보다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와 단백질 함량이 높아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시원한 음식으로 일본을 대표하는 시원한 음식 중 하나 인데요. 일본 못지 않게 한국에서도 메밀소바의 인기가 높은 편으로 살얼음이 뜰정도로 차가운 만든 간장 국물에 무와 고추냉이를 곁들여 메밀소바를 적셔 먹으면 무더위에 사라지던 입맛도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메밀 특유의 식감과 차가운 간장 국물의 조화는 시원한 음식을 찾는 메니아들의 입맛을 사로 잡았으며 메밀의 매력에 빠진면 한, 두판은 순식간에 먹을 정도로 맛으로도 인기입니다.

 

06. 콩국수

여름의 보양식으로도 잘 알려진 시원한 음식, 콩국수는 옛부터 더운 여름에 즐겨먹던 우리나라 전통음식입니다. 콩을 갈아 만든 콩 육수에 삶은 국수를 말아먹는 음식으로 쫄깃한 면발과 진하고 고소하게 우러나온 차가운 콩 육수는 맛뿐만 아니라 영영까지 완벽한 시원한 음식입니다. 콩으로 만든 음식인 많큼 맛이 단백한하여 취양에 따라 소금 또는 설탕을 넣어 먹는 것이 보통입니다. 맛과 영양까지 두루두루 챙길 수 있는 콩국수는 시원한 음식 중 유일하게 보양식으로도 불리는 음식입니다.

 

07. 비빔국수

입맛이 떨어지는 여름철, 입맛을 살려줄 시원한 음식으로 비빔국수는 어떨까요?. 입맛을 자극하는 새콤달콤한 소스에 차갑게 식힌 면발을 함께 비벼먹으면 여름철 달아나던 입맛도 다시 돌아올 정도로 비빔국수는 여름철 별미 중의 별미입니다. 거기에 시원한 김치와 함께 먹는 다면 그 어떤 시원한 음식보다 더 즐겁게 먹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데요. 시원한 음식 중 국물이 없는 음식을 찾는 다면 꼭 비빔국수를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08. 골뱅이 무침

안주로도 유명한 새콤달콤한 공뱅이 무침 또한 사라진 입맛을 돌아오게 하는 시원한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골뱅이에 각종 채소를 더해 매콤새콤한 소스로 버무리면 이보다 더 좋은 음식이 있을까 정도로 맛있기로 소문나 있는 데요. 거기에 차가운 소면을 더해 먹으면 거히 완벽한 시원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여 집에서도 쉽게 만들어 먹을 수 있는 시원한 음식입니다.

 

09. 도토리 묵밥

도토리 묵밥은 차갑게 만든 육수에 묵과 김치, 김, 계란 등의 고명을 얻은 간단하면서도 먹기 좋은 시원한 여름철 별미인데요. 탱글거리는 도토리묵에 시원한 육수를 같이 먹으면 시원함에 속까지 후련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도토리 묵은 칼로리도 낮아 여름철 다이어트를 생가가하시는 분들이라면 시원한 음식으로 맛까지 좋은 도토리 묵밥을 추천드립니다.

 

10. 미숫가루

여름철 카페 인기메뉴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미숫가루는 요즘 젊은층에서도 인기가 있는 데요. 맛과 효능으로도 잘아려진 미숫가루는 사우나에서 계란과 같이 먹는 시원한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었으나 요즘은 카페에서 파는 인기메뉴 중 하나일 정도로 많은 분들이 찾고 있습니다. 시원한 목넘김과 특유의 맛으로 인기몰이 중인 미숫가루, 여름철 시원한 음식 중 하나로 추천드립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여름철 시원한 음식을 추천드렸는 데요. 개인적인 생각이 들어간 부분이 있는 만큼 참고만 하시고 한번씩  시원한 음식을 즐겨보시는 게 어떨까 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