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식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by dailylife 2023. 7. 17.
728x90

안녕하세요 Daily Life 입니다.

여름철 무더위에 계속 해서 찾게 되는 에어컨, 시원해서 계속 바람을 쇄다보면 어느샌가 차가워진 몸을 느낄 수 있습니다.어느센가 두통, 피로, 인후통등 감기가 유사한 증상을 느끼고 감기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있는 데, 이것은 냉방병이라는 것으로 밀폐된 공기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에 생기는 증상을 말합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다면 그 만큼 냉방병 예방법에 대해 알아야 하는 데요. 그전에 냉방병의 원인과 증상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안다면 냉방병 예방법에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이란?

냉방병은 과도한 냉방으로 인해 신내외 온도 차를 적응하지 못해서 방생하는 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벼운 감기 증상, 두통, 몸살,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냉방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의 원인

냉방병의 주된 원인은 실내외의 과도한 온도 차에 따른 자율신경계 기능의 저하 때문입니다. 냉방병은 신체의 기능이 여름 온도에 적응한 상태에서 지나치게 차가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 있을 경우, 우리의 몸이 온도의 차이를 제대로 적응하지 못화여 발생합니다. 실내외의 온도차가 5~8도 이상 되는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발생하는 증상이 냉방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름에는 피부의 노출 부위가 더 많기 때문에 더 쉽게 냉방병에 걸리게 됩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의 증상

01.호흡기 증상

감기와 유산한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 데요. 두통이나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몸이 나른해져서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또한, 손발이 붓거나 어깨와 팔다리가 무겁게 느껴지고 허리나 무릎, 발목 등의 관절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02.위장 장애

소화의 불량이나 하복부 불쾌감 등의 증상을 느끼고 심하면 설사를 하기도 합니다.

03.만성 질병의 악화

고혈압, 당뇨병, 심폐 기능 이상, 관절염 등 면역의 기능이 떨어져 만성 질환 환자등의 경우 더욱더 냉방병을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한 합병증에 대한 위험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예방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04.여성의 추가 증상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냉방병에 더욱 취약한데요. 생리가 불규칙해지거나 생리통이 더 심해지는 경우가 있어 조심하셔야합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의 증상

냉방병의 증상은 대부분 내방 환경을 개선하기만 하여도 호전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이 불편하다면 각각의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약물 치료를 처방받는 것이 좋습니다. 고열, 기침, 근육통 등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레지오넬라증 같은 다른 질환에 노출이 되었는 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드시 전문의의 진효를 받는 걸 권장드립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병과 감기를 구분하는 방법

일반적으로 감기는 감기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감기의 증상으로는 목 통증, 기침, 열 등 호흡기에 대한 증상이 대부분인데요. 하지만 냉방병은 에어컨을 사용하면 부쩍 어지럽거나 두통을 느끼고 감기에 걸린 것 처럼 춥고, 어지럽고, 변비, 복통 등의 증상이 일어나 전신에 다양한 증상이 나타난 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스스로 감기와 냉방병의 구분이 어렵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전문의에게 진료 받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여름철 조심하자! 냉방병 예방법
냉방법 예방법
  • 실내 온도를 대체로 22 ~ 26도 사이로 유지해 주세요.
  • 냉방병은 우리 몸이 약해지면 걸리기 쉽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규칙적인 생활로 건강을 관리해야합니다.
  • 실내외 온도 차이를 5 ~ 6도 이내로 유지하고 사람이 적은 방향으로 에어컨의 송풍 방향을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 적어도 2 ~ 4시간마다 5분 이상 창문을 열어서 실내외 공기를 환기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에어컨은 항상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고 주기적으로 필터를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긴 소매 난방이나 가디건을 미리 준비하고 따듯한 음료를 복용하여 몸에 한기가 느껴질 때 몸의 온도를 높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여름철에는 어쩔수 없이 에어컨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미리미리 냉방병에 대한 부분을 알고 예방한다면 걱정없이 시원한 여름철을 보낼 수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