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상식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by dailylife 2023. 7. 17.
728x90

안녕하세요 Daily Life 입니다.

곰팡이를 제거하는 방법에 이어 곰팡이의 주된 원인인 습기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습기를 관리만 해도 비교적 쉽게 곰파이가 생기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럼에도 생기는 것이 곰팡이라고 할 수 있으나 습기 관리하는 방법 5가지로 습기를 미연에 방지하여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최소화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01. 에어컨과 선풍기

실내 습기를 제거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는 선충기와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에어컨의 바람이 건조하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장마로 인해 축축한 방에 에어컨을 켜면 금방 시원해지고 습기도 사라지는 것을 체감하실 수 있으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랜 시간 에어컨 바람에 노출되면 피부 속 수분이 감소하여 건조해지는 현상을 느끼 실 수 있습니다. 선풍기의 경우 공기를 순화시켜 실내와 실외의 습기를 조절하는 방식으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02. 원두 가루를 활용

우리 모두 원두 가루가 방향제의 역할을 하는 것은 알고 있으실 겁니다. 천연 탈취제로도 많이 알려진 원두가루를 차 안이나 신방장 등 냄새가 나는 곳에 내버려두면 은은한 커피 향을 내뿜어 악취는 제거하는 용는 것은 물론 습기를 제거하는 방습의 효과까지 같이 볼 수 있습니다. 근처 카페나 집에서 커피를 드시는 분들이라면 쉽게 구할 수 있고 마트 같은 곳에서 여러 제품으로 판매가 되고 있어 쉽게 구할 수 있는 게 큰 장점입니다.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03. 신문지를 활용

신문지를 옷장이나 신방장 등 습기에 생길 수 있는 곳에 넣어 두기만 해도 쉽게 습기 제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신문지를 뭉쳐서 옷을 걸어두는 행거나 신방장 한구석 놓는 간단한 방법으로 습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신문지를 활용하여 습기를 관리하는 방법은 저도 예전에 많이 애용하던 습기 관리 방법인데요. 요즘은 신문지 찾는 것도 일이라 마트에게 습기 제거용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습기 제거 용품이 없어 곤란할 때, 대체용으로 신문지를 활용하면 어떨까요?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04. 소금을 활용

소금은 습기를 흡수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불순물과 잡냄새를 제거하는 데에도 뛰어난 효과를 가지고 있는 데요. 원두가루와 같은 방식으로 활용되고 굵은소금을 그릇이나 병에 담아 집안 습기가 있는 장소에 놓아두기만 해도 습기를 관리해 줍니다. 습기 차서 눅눅해진 소금의 경우 프라이팬에 볶거나 햇빛에 말려주기만 하여도 다시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곰팡이의 주된 원인, 습기 관리 하는 방법 5가지
05. 숯을 활용

숯의 제습 효능에 대해서는 이제 널리 알려져 있는 데요. 숯은 미세한 구멍을 통해 공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고 날씨가 건조해지면 가지고 있던 습기를 배출하여 실내의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공기 정화 효과는 물론 불쾌한 악취를 제거하는 데도 도움이 줍니다.


마치며, 제가 소개해드린 방법 말고도 더 많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 데, 각 방법마다 장단점이 있으며 각 개인의 취향에 맞는 방법으로 꾸준히 습기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728x90